검색결과 리스트
글
#성공한 CEO들의 #69가지 #성공습관 26
26. 칭찬은 최고의 자선활동이다
칭찬에 인색한 작은 인물
작은 인물은 1년 내내 타인을 칭찬하는 횟수가 세 번이 될까 말까다. 어쩌면 그세 번의 칭찬도 특별한 의도가 있거나 혹은 거짓에서 우러나온 것이리라.
작은 인물도 주변 사람이나 친구를 도와준다. 돈을 빌려주거나 취직자리를 알아봐 주는 등 최선을 다하면서도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을 해주는 법이 없다.
아이들에게도 별반 다르지 않다. 세심하게 돌보고 매 끼니마다 영양이 풍부하고 맛있는 음식을 장만해주고, 좋은 학습 환경과 놀이 환경을 만들어 주면서도 칭찬보다는 꾸중이 앞선다. 가족과 친구들에게도 이러 할 진대 타인에게는 오죽하겠는가?
그렇다고 질투와 시기심 때문은 아니다. 그들도 진심으로 친구가 성공하여 출세하기를 바란다. 이른바 '양약이 쓰다'라고 하지 않는가? 및 가지 단점을 고치라는 바람에서 칭찬보다는 충고가 앞서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좀 더 똑똑하고, 올바르게 자라줬으면 하는 바람에 칭찬보다는 야단을 많이 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작은 인물에게는 상대방의 장점을 바라보는 눈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은 난점이나 결점에만 눈을 돌리기 때문에 딱히 상대방에게서 찬사를 늘어놓을 만한 장점을 찾지 못한다. 그래서 항상 칭찬에 인색할 수밖에 없다.
칭찬을 잘하는 큰 인물
세계적인 경영자이자 경영 컨설턴트인 찰스 슈와브(Charles Schwab)의 연봉은 백만 달러가 넘는다. 전문적 기술이나 경영 능력 면에서도 뛰어난 구석도 없는데 어떻게 해서 그는 최고 연봉의 경영자가 될 수 있었을까? 그의 대답은 간단했다.
"난 사원들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들이 최선을 다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만들지요. 그게 바로 나의 최고 자산입니다."
그렇다면 그는 어떻게 사원들의 감정을 컨트롤하는 걸까? 그가 주로 사용 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이랬다. 즉 언제 어디서나 진심 어린 칭찬을 해주는 것이었다.
링컨(Lincoln)은 "사람은 누구나 칭찬을 듣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실용주의 철학자 월리엄 제임스(William James) 역시 "인간이 지닌 인성 가운데 가장 강한 것은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갈망하는 욕구이다. 이는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궁극적인 요인이다."라고 말했다.
록펠러 (Rockefeller)는 바로 '칭찬 예술'의 대가였다. 그는 칭찬이 비평보다 수십 배의 효율성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한번은 회사 직원이 계약을 진행하다 실수로 백만 달러의 손해를 입히고 말았다. 그러나 그 직원이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 록펠러는 단 하마디의 질책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직원을 위로해주며 그의 성실함을 칭찬했다. "자네가 꼼꼼하게 최선을 다했기에 손해가 그 정도였지 아니면 엄청난 피해를 입었을 걸세. 자네 덕분에 투자액 60%는 건지지 않았나? 정말 고맙네' 큰 인물은 상대방의 장점을 볼 줄 아는 눈을 갖고 있다. 그들은 나쁜 일에서도 칭찬거리를 찾아낸다. 그래서 이 세상 모든 사람과 사물에게 아낌없는 칭찬을 늘어놓는다.
+PLUS
1. 세계적인 성공 철학의 거장 나폴레온 힐(Napoleon Hill)의 말에 따르면, 가장 평범하고 일상적인 말로 타인을 칭찬했을 때, 비록 당신에게는 지극히 사소한 일이겠지만 상대방에게는 전혀 다른 의미로 와 닿는다고 한다. 즉 당신의 칭찬은 그 사람에게 기쁨과 용기를 불어넣어주며, 심지어 그 사소한 칭찬 한 마디로 상대방의 인생조차 바꿀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칭찬은 최대의 자선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당신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의 장점을 세 개씩 찾아보라. 그 다음에는 시간이 날 때마다 칭찬을 하라. 그러면 상대방의 장점을 보는 눈과 칭찬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