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2019. 10. 26. 09:12

#성공한 CEO들의 #69가지 #성공습관 25

#성공한 CEO들의 #69가지 #성공습관 25

 

25. 성공의 밑거름이 되어 줄 조력자를 찾아라 

 

최고의 직장만을 찾는 작은 인물 

   옛말에 “힘 있는 자를 얻으면 천하무적이요, 지혜로운 자를 얻으면 현도 두렵지 않다."라는 말이 있다. 

   작은 인물은 힘 있는 사람도, 지혜로운 조력자도 얻지 못한다. 기껏 성공해 봤자 그럴싸한 직장을 얻거나 인심 좋은 사장을 만나 두둠한 원급봉투 받는 것이 전부다. 때문에 커다란 사업을 일으키려고 해도 그럴 능력이 없다. 

 

   작은 인물이 자신의 성공에 필요한 조력자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사회적 지위가 낮거나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다. 사람을 볼 줄 아는 안목과 그들을 다스릴 줄 아는 도랑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실 유비(유비)는 본시 보잘 것 없는 짚신 장수였다. 좋게 말하면 오늘날의 구멍가게 주인이었고, 나쁘게 말하면 장수에 불과했다. 그러나 그는 관우(관우)와 장비(장비)라는 불세출의  영웅을 만나면서 천하통일의 꿈을 키우 출세가도를 달릴 수 있었다. 

 

   물론 작은 인물들 역시 좌청룡 우백호가 되어 자신을 보좌해줄 관우와 장비 같은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한다. 그러나 과연 쉬운 일일까? 이는 그 사람의 인격이나 자질과 깊은 관련이 있다. 사실 관우와 장비는 성미가 불 같았고 대단한 자부심에 사로잡힌 사람들이었다. 그런 이들을 거뜬히 다룰 수 있을 만큼의 도량과 지혜가 유비에게 없었다면 세 사람의 도원결의가 가능했을까? 인격과 자질을 따지자면 작은 인물은 온통 결함투성이다. 그래서 그들은 똑똑하고 든든한 조력자를 얻지 못한다. 그저 다른 사람의 수하에서 꼬박꼬박 원급봉투를 받으며 살거나 은 조그마한 장사를 하며 살아갈 뿐이다. 

 

 

최고의 조력자를 찾는 큰 인물 

   큰 인물은 인재의 중요성을 잘 안다. 아직 성공을 거누기 전에는 주변 사람들을 유심히 관찰하면서 인재를 발견하면 이내 친한 친구가 된다. 공을 거둔 뒤에는 인재들을 자신의 수하로 거둬들인다. 물론 거들먹리거나 으스대는 법도 없다. 

   어느 날, 제환공(제환공)은 소신직(소신직)이라는 뛰어난 새능을 가진 은자의 이야기를 전해들었다. 천하동일의 꿈을 키우고 있던 제환공은 인재를 얻고자 야에 혀 살고 있던 소신직을 직접 찾아갔다. 그러나 관직에 욕심이 없었던 소신직이 만나기를 거부한 탓에 제환공은 세 번 연속 허탕을 처야만 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제환공이 네 번째로 다시 찾아가려고 하자 시종이 만류하며 말했다. 

   "폐하, 일개 평민에 불과한 이를 어찌 왕께서 직접 찾아가 만나려고 하십니까? 제가 가서 데려오겠습니다!" 

   그러자 제환공이 고개를 가로저으며 말했다. 

   "니야, 절대로 그러면 아니 된다! 관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인재는 주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심지어는 경멸할 것이다. 물론 군주가 천하통일에 관심이 없다면 인재를 구하려고 혈안이 되지도 않을 것이다. 허나 소신직 이 관직에 뜻이 없다고 해서 어찌 나까지 천하통일의 꿈을 단념할 수 있겠느냐? 반드시 그를 찾아가 모셔 와야 한다." 

 

   재환공은 또다시 소신직을 찾아갔고, 마침내 다섯 번째에야 그를 만날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진심을 다해 소신직을 설득했고 마침내 조정의 대신으로 삼을 수 있었다. 

   무릇 진정으로 탁월한 능력을 갖춘 인재는 자존심과 자부심이 강하기 때문에 돈에 홀려 머리를 굽실거리거나 자신의 소신을 버리지 않는다. 만일 돈이나 지위에 현되어 고분고분 따른다면 아마도 그는 진정한 인재가 아니거나 어떤 의도를 감춘 사람일 것이다. 큰 인물은 이를 잘 알기에 인재를 얻으려 할 때 항상 공손하게 예를 갖춰 대한다. 심지어는 스승의 예를 갖춰 극진히 섬기기도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상대방이 진심으로 승복하여 자신을 따라주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이렇듯 큰 인물은 권력이나 위세가 아니라 덕으로써 사을 다스려야 한다는 이치를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그의 주위에는 그의 성공을 도와줄 든든한 조력자들로 북적거린다. 

 

+PLUS 

1. 홀륭한 인재를 조력자로 얻으면 당신의 성공을 10년 이상 앞당길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2. 사람을  때는  사람의 잠재력을 꿰뚫어보라. 겉모습이 변변찮고 현재 황이 보 잘 것 없다고 해서 절대로 무시해서는 안 된다. 

3. 예의범절을 잊지 말라. 모든 사람에게 한결 같이 예를 갖춰서 대하라. 상대방의 지위 여부에 따라 수시로 태도를 바꾼다면 인재를 얻기는 커녕 비웃음과 경멸만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