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2019. 11. 17. 14:43

#성공한 CEO들의 #69가지 #성공습관 18

#성공한 CEO들의 #69가지 #성공습관 18

 

18. 자기 자신을 믿어라 

 

 

운명을 믿는 작은 인물 

 

   작은 인물은 스스로 운명을 개척할 수 있다고 만천하에 떠벌리고 다닌다. 그러나 실상은 오히려 그 반대다. 자신에게 그러한 능력이 있다는 사실조차 믿지 않으며, 운명의 수레바퀴에 속수무책으로 끌려갈 거라고 믿고 있다. 이유가 무엇일까? 그건 바로 천성적으로 자아의식이 약해서 우연을 운명으로 해석하고서는 아예 자포자기하기 때문이다. 

   가령 회사에서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측근이나 아부 잘하는 직원을 선호하는 사장을 잘못 만난 운명을 탓한다. 혹은 재수가 없어서 동료들의 시샘을 받아 억울한 누명이라도 쓰게 되면 주저 없이 사표를 던지고 나와 버린다. 정말로 사장이 친한 측근만을 기용한다면 왜 적극적으로 먼저 다가가서 친밀감을 쌓을 생각조차 하지 않는단 말인가? 정말로 사장의 인격에 결함이 있다면 다른 회사를 찾아가서 새롭게 시작하면 된다. 만일 여러 회사에서 똑같은 일이 반복된다면 이때는 결함이 있는 사람은 사장이 아니라 자기 자신일 것이다. 자신의 마음가짐이나 인식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스스로를 돌아보고 잘못된 점을 고쳐 나가면 된다. 혹여 주변의 심술곳은 동료들로 말미암아 괴롭힘을 당한다면 먼저 다가가서 관계를 돈독히 쌓으면 된다. 오늘의 적이 내일의 친구가 되는 건 시간문제이지 않겠는가? 회사를 옮길 때마다 괴롭힘을 당한다면 그때도 역시 자기 자신에 대한 반성부터 먼저 해야 한다. 자신의 인간 관계나 일 처리 방법을 되돌아보고 적극적으로 문제점을 고쳐 나가면 될 것을  애꿎은 운명만 탓하는가?  

   인간의 운명은 성격과 습관으로 결정된다. 작은 인물은 자신의 성격상의 결함이나 불량한 습관을 고칠 생각을 않기 때문에 운명의 지배를 받을 수밖에 없다. 

 

 

 

자기 자신을 믿는 큰 인물 

 

   미국 루이지애나 주의 어느 빈민가에 위치한 흑인 가정이 있다. 어머니는 아들 풀러(Fuller)에게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한 어조로 말했다. "우리는 가난뱅이로 평생을 살아서는 안 된다. 이 어미는 하늘이 정해준 운명이라는 따위의 푸념은 듣고 싶지 않다. 우리가 가난한 것은 너의 아버지가 돈을 벌어 부자가 되겠다거나 출세하겠다는 꿈조차 꾸지 않았기 때문 이란다." 어머니의 말은 낙인처럼 풀러의 가슴에 깊이 박혔다. 이때부터 그는 부자가 되겠다는 꿈을 키워 나갔다. 성년이 된 후 그는 영업사원이 되어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세제를 파는 일을 시작했다. 무려 12년 동안 영업사원으로 일한 그는 세제를 생산하는 단골 거래처 회사가 15만 달러에 공장을 경매한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다. 순간 그는 공장을 사야 겠다고 결정했지만 그의 수중에는 1만 5천 달러가 전부였다. 그는 사방팔방으로 뛰어다닌 끝에 친구들에게 12만 5천 달러를 빌렸지만, 계약 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올 때까지도 나머지 1만 달러를 채우지 못했다. 이젠 더 이상 돈을 빌릴 친구조차 없어 막막하기 짝이 없었지만 풀러는 낙심하지 않았다. 그는 밤새도록 길을 헤매더라도 반드시 부족한 돈을 마련해 야겠다는 절박감에 자정이 다 되는 시각에 차를 타고 무작정 시카고의 번화가로 달려갔다. 그는 미친 듯이 거리를 헤매다 아직 불빛이 켜져 있는 상점을 발견하고는 다짜고짜 안으로 들어섰다. 그러고는 마침 당직을 서고 있던 상점의 주인에게 물었다. "1천 달러를 벌고 싶소?" 어안이 벙벙해진 상점 주인은 무의식적으로 대답했다. "그야 물론이죠!" "그럼 나에게 1만 달러를 빌려주시오. 나중에 이자 1천 달러를 더해서 갚겠소." 

 

   플러의 용기에 감동한 상점 주인은 그 자리에서 1만 달러를 빌려주었다. 덕분에 공장을 매입한 풀러는 심혈을 기울여 회사를 키워 나갔으며 마침내 대기업가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인물은 성공을 이루기까지 수많은 곤경과 위기를 겪었다. 그럴 때마다 그들은 용기와 지혜로 곤경을 헤쳐 나갔다. 바로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한 것이다. 

 

 

 

+PLUS 

 

1. 운명은 어느 누구에게나 완벽한 불행이나 완벽한 행운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선천적인 조건과 후천적인 환경은 일부 장애를 만들 뿐 모든 일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변한다. 

 

2. 미국의 어느 정치가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우리가 처한 환경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걸 바꾸면 그만이다. 우리에게는 스스로 개선해 나갈 능력이 있다." 개선의 방법은 행동이지 원망이나 체념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라.